지난 12월 12일 서울 일지아트홀에서 두뇌훈련분야 전문자격인 브레인트레이너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이 컨퍼런스의 후원기관인 국제뇌교육협회장이자 브레인트레이너 자격 발급기관인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의 이승헌 총장의 격려사 전문을 소개합니다.
격 려 사
반갑습니다.
올 한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12월 달에 ‘2023 브레인트레이너 컨퍼런스’가 개최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 뜻깊은 행사를 개최해주신 브레인트레이너협회 전세일 회장님,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공병영 총장님, 교직원분들과 참석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전쟁과 기후변화, 바이러스 등 범지구적인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대로 가다가는 언제 공멸할 지 모릅니다. 물질문명이 고도화 되고 있고, 과학과 의학은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으로 인공지능의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인간의 편리 속에 무궁한 발전을 해오고 있지만,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있어 인성, 행복의 가치는 떨어지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정신건강의 문제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이러한 때에 브레인트레이너의 컨퍼런스가 대한민국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우리나라는 뇌과학 분야에 있어 선진국을 따라가는 입장이지만, 뇌활용 분야에서는 선도 국가입니다. 뇌활용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뇌교육의 학사, 석사, 박사 학위 과정을 세계에서 최초로 구축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을 승인하여 그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브레인트레이너는 단순한 두뇌 훈련 기술을 배워서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의 뇌에 가진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게 하고, 잠재된 능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도록 도와주는 데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나라의 건국이념이자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입니다. 홍익인간은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사람입니다. 나만 잘 사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잘 사는 것입니다. 이 시대의 홍익인간을 양성하고자 브레인트레이너를 만들었고, 뇌교육을 만든 것입니다. 이 홍익인간의 정신을 K스피릿으로 알리고 있는 것입니다.
해외 석학들은 이미 K스피릿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하버드대 조셉나이 교수는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이 바로 소프트파워이고, 그것을 가진 나라로 한국을 제시했습니다. 바로 K스피릿이 이 시대 최고의 소프트파워이고, 21세기의 시대정신입니다.
그래서 브레인트레이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K스피릿을 지닌 많은 브레인트이너가 나와서 전세계를 무대로 사람들의 뇌의 가치를 깨우고, 양심이 살아나고, 인성이 회복되면, 지구의 환경이 회복이 될 것입니다. 지속가능한 아름답고 평화로운 지구를 만들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우리 인류에게 있습니다. 이것을 실천해 나가는 사람들이 바로 신인류이고, 그 중심에 브레인트레이너가 있습니다. 대한민국과 지구를 살리는 주인공으로서 긍지를 갖고, 열심히 활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이 자리는 브레인트레이너협회가 사단법인 설립으로 재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공멸의 시대에서 공생의 시대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다시한번, 컨퍼런스 개최를 축하하며, 새해에도 전 세계 모든 지구시민들이 건강과 행복, 평화가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총장 이승헌